사량도

사량도

사량도 등산코스

통영 사량도 지리망산, 사량산 지리산·옥녀봉 | 사량도 등산코스
'위험한 비경' 경남 통영 지리망산, 꼭 가봐야 할 등산코스 

 

경남 통영을 동양의 나폴리라 부르는 데는 통영 앞바다에 산재한 섬들 경관이 빼어난 것도 한몫을 한다.
그 중 사량도는 바다 전망이 워낙 수려해서 사시사철 등산객이 몰려오는 섬으로, 특히 하늘이 깨긋한 요즘 더욱 더 추천할만한 여행지다. 


통영시 사량면은 크기가 비슷한 상도와 하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도가 사량도의 중심이다.
상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지리산(398m)이다.

국내 100대 명산 중 하나인 사량도 지리산



통영 사량도 지리망산


육지의 지리산이 보인다는 의미에서 지리망산 이라고 부리는 이 산은 높이가 엄청나게 높진 않으나 바위가 날카롭게 여느 명산 못지않게 스릴이 있다.
전망이 아름답고 아찔해서 등산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옥녀봉 주변은 온통 거친 암릉과 칼바위 등으로 이어져 설악산 공룡능선을 연상시킨다.
암릉이 이어지고 밧줄과 계단을 따라 이동하도록 곳곳에 쉬운 우회로가 조성돼 있어서 너무 두려워할 것까지는 없다.
산 위에서 보이는 바다와 섬들은 잘 그린 풍경화처럼 아름답다. 상도와 하도를 있는 사량대교도 멋지게 시야에 들어온다.
향봉과 연지봉을 잇는 출렁다리는 등산객들이 기념사진을 한 장씩 찍는 포토존 구실을 한다.

 

스릴만점! 섬 산행의 진수! 통영 ‘사량도 옥녀봉’






황홀경을 경험 한다. '사량도 옥녀봉'

기암괴석을 오르며 바다의 황홀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사량도 옥녀봉을 추천한다. 사량도의 가장 큰 매력은 지리산과 옥녀봉에 오르는데 있다. 이곳은 변화무쌍한 등산코스가 자리해 있어 산행의 재미를 더해주며, 륵산 정상에 서면 보석을 뿌려놓은 듯 한 섬들의 풍경에 감탄을 금치 못하세 된다. 달아공원 전망대에 서면 다도해의 올망졸망한 섬과 사량도로 떨어지는 황금빛 낙조가 눈물겹도록 아름다워 여인들의 고백장소로도 인기 만점이다.


사량도 출렁다리

지리망산 종주를 위해 추천할만한 등산코스는 돈지에서 시작해 지리산 정상을 찍고 촛대봉, 볼모산, 달마봉, 옥녀봉을 거쳐 사량면사무소가 있는 사량면 금평리 진촌마을로 내려가는 것이다.

코스의 총 길이는 8㎞에 불과하지만 워낙 험로가 많아서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시간이 빠듯하다면 대항해수욕장 쪽에서 산행을 시작해서 옥녀봉 등 바위능선을 따라 이동하며 비경을 감상하고 진촌으로 내려가면 3시간쯤 걸린다.

 


황홀경을 경험 한다. '사량도 옥녀봉'


사량도로 가는 여객선은  3군대가 있다.
통영시 가오치항, 사천 삼천포항, 고성군 용암포 등이다. 차를 갖고 들어가서 종주산행을 할 경우에는 사량면 소재지 근처의 금평항 주차장에 주차를하고 버스로 돈지리로 이동하면 된다.

사량도에는 민박집이 매우 많고 진촌 금평선착장 부근에는 식당이 몰려 있다.
사량도는 여름 휴가철 성수기에는 사람이 많아 불편하다. 그러나 요즘은 상대적으로 한적해서 가볼만하다.
발 딛는 곳마다 비경으로 와 닿는 곳, 사량도는 등산 애호가들 사이에서 꼭 가봐야할 곳으로 꼽힌다.


사량도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지리산, 월암봉, 불모산, 가마봉, 옥녀봉이 능선으로 연결돼 있어 바다와 산을 함께 조망할 수 있는 산행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섬이다.

 





사량도 등산코스

 

사량도등산코스 종주코스
산행종주코스는 돈지마을 출발-(1시간30분 소요)-지리산(398m)-(1시간 소요)-불모산(399m)-가마봉-향봉-(1시간30분 소요)-옥녀봉-(30분 소요)-진촌마을 도착한다.
지리산정상에 올라서면 날씨가 좋은 날은 멀리 산청의 지리산이 보여 지리망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량도등산코스 완주코스

내지마을 옆 금복개 → 지리(망)산(399m) → 불모산(400m) → 가마봉(303m) → 연지봉(295m) → 옥녀봉(261m) → (금평리) 진촌마을 or 대항(역주행도 가능)

사량도등산코스 절반코스
내지마을에서 바로올라 → 불모산 → 옥녀봉 → 금평 or 대항(역주행도 가능)
내지마을에서 바로올라 → 촛대봉 → 지리산 → 내지마을(역주행도 가능)

사량도등산코스 부분코스
각마을 내지, 금복개, 돈지, 옥동, 금평, 대항 등 각 마을에서 출발하여 등산코스를 정하여서 등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량도 지리산 등산코스 | 종주코스

 

사량도등산코스 추천코스 

 

 

사량도 지리산 등산코스 | 완주코스


사량도는 섬의 아름다운 절경과 바다와 산이 한데 어우러진 환상의 옥녀봉 등산 코스가 있습니다.

 


사량도 사량대교(옥녀봉)


지리산(옥녀봉) 등산코스
제1코스(총 거리 8㎞ / 소요시간 4시간)
진촌 ↔ 옥녀봉 ↔ 가마봉/연자봉 ↔ 월암봉 ↔ 성자암 ↔ 지리산 ↔ 돈지
제2코스(총 거리 8㎞ / 소요시간 4시간)
돈지 ↔ 지리산 ↔ 성자암 ↔ 월암봉 ↔ 가마봉/연지봉 ↔ 옥녀봉 ↔ 진촌
제3코스(총 거리 5㎞ / 소요시간 2시간 30분)
진촌 ↔ 옥녀봉 ↔ 가마봉 ↔ 월암봉 ↔ 성자암 ↔ 옥동
제4코스(총 거리 5㎞ / 소요시간 2시간)
진촌 ↔ 옥녀봉 ↔ 가마봉 ↔ 대항

칠현산 등산코스
제1코스(총 거리 6㎞ / 소요시간 3시간)

덕동 ↔ 봉화대 ↔ 칠현봉 ↔ 읍포
제1코스(총 거리 10㎞ / 소요시간 5시간)
읍포 ↔ 칠현봉 ↔ 대곡산 ↔ 동포



사량도 등산코스 안내도